티스토리 뷰

 

베란다 상추 수경재배 방법을 열심히 터득했습니다.
드디어 수경재배 상추 기르기에 도전해볼 차례에요!!


갑자기 웬 상추 기르기?


앞서 수경재배로 화려한 꽃들의 향연을 실컷 누려본 결과 작물에도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어요.

 


다시 봐도 정말 멋진 작품들이네요.
이게 전부다 수경재배로 키워낸 꽃들이지요.
흙 화분에 심은 것 못지않게 꽃송이들이 탐스럽고 생명력이 넘쳐흐른답니다.
수경재배라고 해서 뭔가 빈약할거라는 생각은 금물이에요!


관상용도 좋지만 매년 해보다보니 슬슬 작물을 키워보고 싶어졌어요.
새로운 걸 해보고 싶었거든요.
이것저것 골라보다가 상추를 선택했습니다.
꽃처럼 화려하진 않겠지만 키가 아담하고, 잎사귀가 풍성하니 설령 못 먹더라도 예쁠 것 같았어요.


어쩌면 아까워서 못 먹을지도 모른다면서 야심차게 상추씨를 구입!

 

 

홈프러스에 파는 적축면상추
울긋불긋하고 이파리가 풍성해서 골랐어요.
청상추는 뭔가 밋밋할 것 같아서요.


뒤에 보이는 행운목도 역시 수경재배로 자라나고 있는 중이에요.
테이블이 허전해서 뒀는데 정말 이쁘네요.
나무토막에서 새순이 뿍~ 올라오는 게 정말 신기해요.


뒤에 보이는 쟁반은... 저기에 심을 거라서 같이 찍혔어요.

 

 

잎사귀가 담녹색 바탕에 윤택이 있는 선명한 자홍색으로 잎수가 많다고 소개가 되어 있습니다.
딱 제가 찾는 스타일이네요. 관상용에도 적합하면서 작물로서의 가치도 있어야 하니까요. 좋습니다.


비교적 생육이 빠르고 재배가 용이하며, 수확성이 높다는 적축면 상추.


빽빽이 심는 것을 피하고 통풍 및 수분관리에 유의하여야 한다고 하네요.
수경재배로 심을 건데 과다한 물관리를 주의하라는 경고 문구.
음...

 

 

상추 씨앗은 이렇게 생겼군요.
소독이 되어 있어서 퍼플빛이 돕니다.
옥수수 종자도 이런 색깔이던데.

 


왕창 쏟아봤어요. 깨처럼 작습니다.
이렇게까지 많이 필요하진 않아서 몇 개만 쓰고 나머지는 다시 봉투행

 

 

쟁반에 키친타월을 깔고 물을 부어줍니다.
그리고 상추 종자를 하나씩 뿌렸습니다.


물받이는 나중에 상추에서 새순이 올라올 때 지지할 수 있는 지지대 역할을 하지 않을까 싶어서 둬봤네요.


실제로 키울 수 있는 상추의 수는 2~3포기인데..
뿌려놓고 보니 너무 많ㅇ...
종자의 발아율이 어느 정도일지 모르니 많이 해야 된다고 했지만..
이 정도로 많이 심을 필요는 없는데..

 

 

상추 종자의 발아율은 거의 100%에 육박했습니다.
홈프러스에서 파는 상추씨앗 괜찮네요.
와~ 농우바이오 짱~!

 

 

응? 갑자기 ...?
다 생각이 있어요.


베란다 상추 수경재배 방법을 찾다보니 위쪽에는 작물이 자라고, 아래쪽 물이 담긴 곳에는 생물이 사는 어항화분을 봤거든요.


신기해서 따라해보고 싶었어요.
그래서 쟁반에 다리를 만들어 줄 생각이에요.
다른 데로 옮기면 되지 않을까 했지만 엄두가 안 나요.
상추 새싹을 옮긴다고 하면 전부 죽을 것 같아요.


그냥 이대로 진행해보려구요.

 

 

이렇게~

 


요렇게~


수경재배 상추 기르기를 한다는 사람이 상추는 안 키우고 딴 짓만 하고 있습니다요. 네..
하지만 새순이 올라온 상추에 제가 해 줄게 뭐 있나요?
볕이 잘 드는 곳에 두고, 영양가 듬뿍 탄 물로 배지가 마르지 않게만 해주면 손 댈 것이 없지요.

 

 

짜잔~ 쟁반에 다리가 생겼습니다.
네 군데 모서리에 다리를 만들어 아래쪽에 공간을 둘 거예요.
나중에 아래쪽은 물에 잠기게 되겠지요.
그 물에는 생물이 살아갈테고, 그 생물은 영양제를 대신하게 될 거고요.

 

 

벌써 발육 좋은 녀석들은 옆에서 봐도 머리가 보이네요.
심지어 줄기까지 보이는 상추들도 있어요.
귀엽습니다. 굳이 선별하자면 지금 성장발육이 좋은 것들을 따로 골라 제대로 키우면 될 것 같지만 저는 이제 그렇게 안 키울 거라서 그냥 둡니다.

 

 

아... 이 방법은 실패에요. ㅠㅠ
상추는 잘 자라고 있는데 키친타월로 만든 배지 끝이 곰팡이로...
이런.. 오른쪽 끝부분!! 곰팡이가 점령했어요!!


이걸 물에 담글 순 없잖아요.
방법을 바꿔야합니다!!


이럴수가...

 

 

 

 

 

 

#베란다상추수경재배방법 #수경재배상추기르기 #상추수경재배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