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눈에 좋은 음식, 눈 영양제 효과, 눈에 좋은 루테인 지아잔틴 효능

 

나이가 들면 눈의 노화로 노안이 옵니다.
막을 수 없는 자연적인 현상이니 감내하면서 살아야 하지만..
불편해도 안경으로 해결할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백내장이나 녹내장, 망막이 찢어져 안구에 피가 고이는 등 이런 안질환이 생기면 실명에 이를 수도 있지요. 이런 질환은 수술밖에는 답이 없어요.


무섭기도 하고, 불편하기도 한 안구 질환은 예방이 필수입니다.
눈에 좋은 음식이나 영양제를 꾸준히 섭취해주면서 눈에 필요한 영양 성분을 공급해주어야 합니다.


눈에 좋은 음식 첫 번째


천기누설에서 사연과 함께 소개된 73살 할머니의 눈 건강 비법이 정말 독특해서 참고해보았습니다.
70세부터 그러니까 3년 전부터 급격한 시력 저하가 발생하게 되었다고 해요.
TV 화면은 고사하고, 사람 얼굴까지도 구분이 잘 안 될 정도로 눈이 나빠졌다고 합니다.


그러다가 석결명 환을 복용했는데 돋보기나 안경 없이도 신문 글씨, 핸드폰 글씨, TV 화면 모두 다 잘 보이게 되었다고 해요. 노안이 개선될 수도 있다는 사실에 무척 놀랐는데요.


환약을 반통 정도 먹었을 때부터 흐릿한 것이 맑게 보이기 시작했고, 눈의 피로가 줄어들었다고 해요.


석결명 환이란 이름 그대로 눈을 밝게 해주는 돌(처럼 딱딱한 전복껍데기)입니다.

 

깨끗한 전복껍데기를 불에 구운 뒤 가루를 내어 환으로 만들어 섭취합니다.
오래전부터 전해 내려오는 비법으로 조선시대 추사 김정희 선생도 눈병이 심하게 났을 때 전복껍데기를 사용해서 눈병을 고쳤다고 하는데요.


전복껍데기는 나전칠기를 만드는 데 사용하는 것만 알았지, 눈 영양제로 쓰이는 건 여태 몰랐네요.


노안은 자연현상인줄로만 알았지 개선할 수 있다는 사실 자체가 놀라워요.
효능이 굉장해 보이지만 주의사항을 지키지 않으면 좀 위험할 수 있습니다.


석결명의 성질은 찬 성질이므로 소음인에게는 맞지 않습니다.
그리고 탄산칼슘이 주 성분이므로 요로결석이나 신장결석 증후를 가진 분들은 절대 복용해서는 안 됩니다.


정상이신 분들도 오래 장기복용을 할 경우엔 결석의 위험이 있으니 한 통 정도만 드시는 것이 좋겠고, 비타민C와 함께 먹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눈에 좋은 음식 두 번째


‘의이인’ 한약재로 사용하기도 하는 의이인이란 바로 율무를 말합니다.
율무 역시 찬성질로 눈에 열기 차서 병이 생기는 것을 예방해주는데요.


루테인 함량이 높아서 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백내장이나 안구건조증을 완화시키는 데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율무차는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고, 혈당 조절을 해주므로 식전에 마시면 다이어트 효과도 나타납니다.

 

율무차를 만들 때는 씨앗 상태의 통율무를 후라이팬에 살짝 볶아줍니다.
기름은 두르지 않고요.
율무가 가진 독성을 제거하기 위해서 적당히 볶아줘야 해요.


볶은 율무를 주전자에 옮겨 담고 중간불에서 약 15분간 끓여서 그 물을 마시면 되는데요.
물 2리터에 율무는 90g 정도가 적당합니다. 대략 3주먹 정도에요.


아쉽지만 마트에서 파는 스틱형 가루 율무차나 자판기에서 뽑아 마시는 율무차는 아무런 효능이 없어요.
성분표를 보시면 알겠지만 율무 함량이 매우 낮거든요.


곡물로 된 통율무를 고를 때는 도정이 덜 된 것을 고릅니다. 이물질이 많이 섞여있는 편이므로 박박 문질러가며 세척해주세요.


율무는 습기를 빨아들이기 때문에 바닥에만 깔아두면 물기가 잘 마르지 않아요. 채반에 무언가를 괴어 공중에 살짝 띄우는 식으로 통풍에 신경을 써줄 필요가 있습니다.

 

주의사항으로는 이뇨작용이 강하므로 위가 약한 사람은 식후에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이어트를 목적으로 식전에 마시면 예상치 못한 부작용이 생길 수도 있어요.


임산부는 아예 먹지 않는 것이 좋은데요.
자궁수축을 유도하므로 조산이나 유산의 위험이 있고, 태아의 성장을 방해하므로 꼭 피해야 할 식품입니다.
마트에서 파는 함량미달 율무차도 안 마시는 것이 좋겠어요.


눈 영양제 효과는 괜찮을까?


눈에 좋은 음식은 이 외에도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주의사항을 동시에 동반하므로 복용이 쉽지는 않습니다.
음식이란 단일 성분으로 된 것이 아니므로 원치 않는 성분까지 먹게 된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입니다.


음식에 든 눈에 좋은 성분의 함량도 매우 낮고요.
눈에 이로울 정도로 먹으려면 꽤 많은 양의 음식을 먹어야 합니다.
음식을 먹을 때는 칼로리라는 것도 무시할 순 없지요.


우리가 눈 영양제를 챙겨먹는 이유는 내가 원하는 성분만 추출하여, 작은 알약 하나로도 하루권장량을 채우길 원해서지요.


그렇다면 눈 영양제는 어떤 것을 고르는 것이 좋을까요?
눈에 좋은 영양제는 크게 루테인, 지아잔틴, 아스타잔틴이 있습니다.


루테인과 지아잔틴 효능은 노화로 인해 황반색소가 감소되는 것을 막아주는 영양 성분입니다.
눈의 황반색소밀도가 낮아지면 황반변성이 일어나고 눈이 침침해집니다.
보통 눈이 나빠진다고 하지요.

 

루테인이 가장 많이 든 식물은 마리골드꽃입니다.
메리골드, 금잔화라고도 하고요.
다른 식물에 비해 루테인이 많이 들었다고는 하지만 1kg 당 2.7g 정도만 추출됩니다.

한 사람이 하루 500mg을 섭취해야 하므로 5~6일 정도 먹을 수 있는 양이네요.


그 외에는 빨갛고, 노란 과일이나 야채를 먹었을 때도 루테인 섭취에 도움은 됩니다. 껍질채 먹는 것이 효과적이에요.


루테인은 콜라겐과는 달리 우리 몸에서 합성되지 않는 물질입니다.
외부 섭취를 통해서만 만들 수 있는 성분인데요.
나이가 들면서 황반색소는 점차 감소하기 때문에 루테인이 지속적으로 생성될 수 있도록 꾸준히 먹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놓쳐서는 안 될 지아잔틴!
루테인이 황반 주변을 구성하는 물질이라면, 황반 중심부를 채우고 있는 것은 지아잔틴입니다.
우리 눈을 구성하는 루테인과 지아잔틴의 비율을 따져보면 루테인이 4, 지아잔틴이 1이라고 하는데요.


그동안 루테인이 유명했던 것은 구성 비율이 높은 물질에만 관심을 두었기 때문이에요.
하지만 중심부를 이루고 있는 성분을 홀대하면 안 되지요.
지아잔틴 역시 루테인 못지않게 중요한 물질이며, 체내에서 자연 합성이 되지 않습니다.


눈 영양제를 먹고자 한다면 루테인과 지아잔틴이 함께 든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아스타잔틴은 루테인과 지아잔틴과는 다른 물질입니다.
황반구성 물질은 아니지만 눈의 초점거리를 조절하는 능력을 개선시켜줍니다.


가까운 곳을 보다가 먼 곳을 바라볼 때, 또는 매우 작은 글씨를 읽다가 갑자기 큰 글씨를 읽을 때 눈의 초점 조절이 힘들 때가 있어요.


이를 눈의 조절력이라 부르는데요.
나이가 들수록 이 조절력에 점점 문제가 생기고, 심할 경우엔 망막이 찢어져 피가 고이는 사태까지 벌어집니다. 빨리 조취를 취하지 않으면 내부에 계속 피가 고여 얼마 지나지 않아 실명에 이르기도 하지요.


꼭 그렇지는 않더라도 핸드폰을 오래 보거나 모니터를 오래 쳐다보면 눈의 피로도가 엄청나게 쌓여 눈이 아파지는 문제는 늘상 일어납니다.


아스타잔틴은 망막 혈관의 혈액순환을 돕고, 눈의 조절력을 향상시키는 성분입니다.
루테인과 지아잔틴이 황반에 쉽게 전달될 수 있도록 돕는 도우미 역할도 하고요.
눈의 피로가 빨리 개선되고, 루테인과 지아잔틴을 보조하여 시력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아스타잔틴은 색소 성분으로 연어의 붉은 살을 구성하고 있으며, 해초의 색깔을 내는 성분이에요.
고급 물고기 사료에 미량 포함되기도 하는데요. 관상어의 붉은 체색을 진하게 만들어줍니다.


눈 영양제를 고를 때는 눈이 침침하다면 루테인과 지아잔틴을, 눈의 조절력이 낮아 눈의 피로가 심할 때는 아스타잔틴이 든 눈 영양제를 고르는 것이 좋겠군요.


아니면 전부 포함된 눈 영양제를 골라봐도 괜찮고요. 대신 비싸겠지요.
뭐든 품질대비 가격이 결정되니까요.


참고로 눈에 좋은 영양 성분으로 베타카로틴이 유명하긴 하지만 흡연자의 경우 폐암 발생률이 높아지므로 흡연자는 베타카로틴이 든 것은 피해야합니다.


간접흡연을 하는 사람들도 베타카로틴을 영양제로 먹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해요.
베타카로틴은 당근이나 토마토 등에 풍부하게 들어 있으므로 음식으로 섭취하는 정도로 만족해야겠습니다.

 


#눈에좋은음식 #눈영양제효과 #눈에좋은루테인지아잔틴 #루테인효능 #지아잔틴효능 #아스타잔틴효능 #눈영양제효능 #루테인아스타잔틴지아잔틴 #눈에좋은영양제 #루테인지아잔틴아스타잔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