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코로나 소상공인지원센터대출 소상공인대출자격

 

 

코로나19로 인해 피해가 막심합니다.
업종 불문 경제적 타격을 입은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정책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융자받는 것이므로 다시 갚아야 하지만 은행에서 대출이 쉽지 않은 상황이고, 저금리 대출상품을 찾는다면 꽤 유용한 제도입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해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에게 3월 6일부터 3월 31일까지 온라인 정책자금 지원대상 확인서를 발급하고 있습니다.


지역센터에 방문하여 현장접수를 해야 하지만 온라인으로도 쉽게 확인서를 발급받을 수 있으므로 간편 접수가 가능합니다.

 

 

 


자영업지원포털사이트인 소상공인마당 www.sibiz.or.kr 방문하시면 정책자금 메뉴가 있습니다.


정책자금 지원안내, 정책자금접수 예약을 할 수 있는 메뉴인데요. 온라인으로 지원대상 확인 접수를 받고 있습니다.


대출접수 및 심사가 폭주하는 통에 대출은 곧바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일단 온라인으로 예약 접수만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마저도 매일 선착순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오후 정도가 되면 예약접수도 마감됩니다.

 

 

 

 

온라인의 단점은 일일 지원자금 한도가 정해져있으므로 매일 선착순이라는 점인데요.
1일 최대 한도가 200억으로 되어 있는데도 금방 마감되므로 신청을 서둘러야 합니다.

 

오전 9시부터 신청이 가능하므로 시간 맞춰 대기하셨다가 접수하셔야 합니다.
조기 마감되면 다음날 아침에 다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접수는 3월 31일까지만 가능합니다.


온라인 서비스와는 무관하게 전국 62곳의 공단 지역센터에서는 현장방문 신청이 가능합니다.


온라인접수에 대한 문의는 042 363 7210으로 전화해보시면 되는데요. 점심시간은 12시 ~ 1시까지, 업무시간은 월~금 9시 ~ 6시까지입니다.

 

 

 


소상공인대출자격은 신종코로나로 인해 전년 대비 매출이 10% 이상 감소된 것이 입증된 소상공인입니다. 2020년 새해 벽두부터 코로나로 인해 피해가 막심한데요. 전년 동월에 비해 매출이 감소되어 운영이 어려운 소상공인은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 조건으로는 개인사업자 및 법인사업자 모두 포함되지만 상시근로자가 5인 미만인 업체여야 합니다. 제조, 건설, 운수, 광업의 경우는 10인 미만일 경우 신청대상에 포함됩니다.


5인 이상이지만 10인 미만인 소상공인은 일반경영안정자금으로 지원받을 수 있으니 좀 더 알아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대신 금리는 조금 높아집니다.


소상공인 정책자금 융자 제외대상 업종은 유흥, 향락, 도박, 점술, 복권판매, 전문업종, 부동산, 보험업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재해피해 소상공인지원지침에 따라 제외대상 업종이지만 융자가 허용될 수도 있으니 이 역시 직접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www.semas.or.kr에서 알림마당 > 금융자료실 > [대리대출] 소상공인 정책자금 관련 자료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해당 센터에서 상담을 받을 시 이해를 도와줄 수 있는 자료입니다.


해당 자료를 참고하면 소상공인의 기준이 되는 매출액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주된 업종별로 소기업 규모 기준을 보면 제조업은 평균매출액이 80억 이하 / 120억 원 이하로 나뉩니다.


도소매 및 정보통신업은 평균매출액이 50억 원 이하, 서비스업은 30억 원 이하로 책정되어 있습니다.


숙박, 음식점, 교육, 사회복지, 수리 및 개인 서비스업은 10억 원 이하일 때 소상공인으로 분류됩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소상공인정책자금 융자조건은 일반 대출상품에 비해 월등히 좋은 조건을 제시합니다.


고정금리로 1.5%, 2년간 거치 후 3년간 상환하면서 최대 7천만 원 한도로 융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심사를 거치면 대출 가능 금액이 3천만 원에 그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리고 지역신용보증재단의 지원을 받기 때문에 보증료는 연 0.8%가 발생합니다.


3월에 접수하여 심사에 통과했더라도 통장에 대출금이 들어오는 시점은 빨라야 4월 말쯤입니다. 그때까지 버틸 수 있는 여력이 없다면 다른 루트도 알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금리가 낮아서 좋긴 하지만 시간이 좀 오래 걸린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접수한 뒤 대출이 실행되기까지의 대출 절차입니다.
대표자가 www.sbiz.or.kr/ols에 가입한 뒤 직접 자금신청을 해야 합니다. 본인 인증이 안 될 경우엔 현장접수만 가능합니다.


정책자금 신청서류를 작성한 뒤 자금신청을 하게 되면 신청정보와 증빙서류를 공단 직원의 확인 및 검토 작업이 필요합니다. 현재 상담 및 심사에 과부하가 걸려있으므로 여기에서 시간이 지체되고 있습니다.


지역 신용보증재단에서는 금융기관에서 퇴직한 인력을 모집하여 심사를 지원하겠다고는 밝혔으나 대출실행까지 기간이 얼마나 단축될지는 미지수입니다.

 

 

코로나 소상공인지원센터대출 소상공인대출자격

 

 

사안이 심각한 만큼 온라인으로 대출을 신청하실 때 필요한 준비 서류는 꼭 미리 확인해두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선착순 마감으로 예산이 빠르게 소진되고 있으므로 서류 준비가 미비할 시에는 융자를 받을 기회조차 놓칠 수 있으므로 잘 알아두는 것이 좋겠습니다.


소상공인확인서류와 매출감소확인서류, 추가로 상시근로자 확인서류 등이 필요합니다.
이에 관련된 내용은 소상공인 정책자금 온라인서비스 홈페이지 www.ols.sbiz.or.kr 참조하시면 됩니다.


이상 소상공인 정책자금 지원 온라인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 마저도 쉽지는 않아 보입니다. 씁쓸하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