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신종 코로나 여행 자제국가 아시아 6개국 어디?

 

 

 

WHO에서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지역사회 발생이 공식 확인된 국가들을 발표했습니다. 여행자제국가로는 일본, 싱가포르, 대만, 태국, 베트남, 말레이시아입니다.


한국은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보아 나름 안심은 됩니다.
한국을 여행제한국가에 포함시킨 일부 나라들이 있다고 하는데요.


영국에서 여행제한국가에 한국이 포함된 것으로 언론보도가 있었지만 여행제한권고는 아닌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확진환자가 발생한 나라에 대해서 이들 나라를 방문한 적이 있으면 필요한 조치를 안내하라는 취지의 발표였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중앙사고수습본부에서도 WHO에서 발표한 6개 국가에 대해 여행 및 방문 일정 취소를 권고했습니다.


이와는 별개로 우리나라 외교부에서는 중국, 홍콩, 마카오 등 모든 중국 지역 여행 자제 경보를 발령한 상태입니다. 우한과 동일하게 신종코로나 오염지역으로 지정하고, 특별검역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는 신종코로나감염증 확진자가 4만 명이 넘었고, 사망자도 1천명이 넘습니다.


전체 치사율은 2.5%지만 중국 우한 내의 사망자가 많아 평균치가 높아진 것으로 보입니다.
우한을 제외하면 치사율은 그보다는 낮습니다.


하지만 확산 속도가 빠르고, 전파력이 강하기 때문에 집중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지요.

 

 

 

 

2월 11일 기준으로 홍콩은 환자 발생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로 확진자 42명, 사망자 1명이 발생하였습니다.


마카오는 확진자수가 10명이지만 광둥성 인접지역이므로 안심할 수 없습니다.
시흥시 확진자는 우한이 아닌 광둥성을 방문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녀온 뒤 어머니에게 전염이 되어 2차감염이 발생하였고, 일가족 3명이 차례로 25, 26, 27번째 확진환자가 되었습니다.

 

 

 

 

싱가포르는.. 본의 아니게 슈퍼전파국이 되어 눈치를 받는 중입니다.


아시아 및 유럽 5개국 감염자들의 동선을 추적한 결과 공통점이 발견되었는데요.
모두 싱가포르에 위치한 5성 그랜드하얏트호텔에서 개최된 비즈니스 행사에 참석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영국에서 주최한 행사로 총 109명이 참석하였으며, 중국 후베이성에서 온 참석자도 있었다고 합니다. 진정한 슈퍼전파자는 중국 우한 출신인데 한국, 영국, 프랑스, 스페인 등 두루 퍼진 확진환자들의 최초 감염지가 싱가포르라는 이유로 괜스레 눈총을 받게 되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17번, 19번 환자가 싱가포르 행사에 다녀왔습니다.
17번 환자 가족들은 아무도 전염되지 않았는데요.

환자와 가족 모두 집에서도 마스크를 착용한 채 지냈다고 합니다.

 

 

 

 

싱가포르 확진자는 43명으로 전 세계 감염자 순위 2등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중국 방문 환자는 21명, 2차 감염으로 싱가포르 내부에서 발생한 환자는 22명입니다.
외부에서 유입된 환자보다 내부에서 발생한 환자 수가 앞서기 시작했습니다.


지역사회 전파가 더 강해졌다는 의미로 받아들일 수 있으므로 여행자제권고는 마땅해보입니다.


다른나라 확진자수는 태국은 32명, 일본은 26명, 말레이시아는 18명 순입니다.

국제순위집계에 별도로 올라온 인구 3,600여명 규모의 일본크루즈 국(國)확진환자 161명으로 하루에도 수 십 명씩 증가하고 있습니다.

 

 

 

 

발원지 중국을 제외하고 나머지 나라들로만 따져봤을 때 실질적인 1위는 일본이라 할 수 있습니다.


불매운동 여파로 일본 여행을 가지도 않겠지만 만약 일본에 가서 코로나에 감염된다면 어찌 될는지 너무 소름 돋지 않으신가요?

 

자국민에게도 저런 대우를 하는데 심지어 반한 감정을 갖고 있는 우리나라 사람들에겐 어찌 대할지...


그래도 우리는 좋은 게 좋다고, 첫 번째 환자가 중국사람 이지만 정성들여 치료해주고, 완치시켜 내보내지만 과연 다들 우리 같은 마음일까요?


“다들 내 맘 같지 않더라는 말이 떠오릅니다.”

 

 

 

 

일본은 원래부터 자체적으로 여행 자제 권고 국가로 취급되고 있었지만 이제는 무서워서도 더 못갈 것 같아요.


과연 일본 내에서 코로나 걸린 한국인을 어떻게 취급할까요?

 

치료는커녕 사람취급도 안 해주고, 구박하고 마음을 상하게 만들지도 모르지요. 잘못하면 사망에 이를 정도로 방치해둘는지도 모르고요.

 

 

 

 

일본크루즈에 탑승한 일본 국민만 해도 1천명을 훨씬 웃도는데 저렇게 내버려둔 것을 보면.. 어휴 끔찍하네요.


아시아 중에 그나마 멀쩡한 건 우리나라인 듯.
WHO에서도 그걸 알긴 아는지 여행권고자제국가에 포함시키지 않은 걸 보면 내심 뿌듯하기도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