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집에서 코로나 검사키트, 코로나19 자가진단키트 곧 나온다

 

 


6시간 만에 검사 결과를 알 수 있는 코로나19 진단키트를 개발한 것도 한국이요, 하루 안에 검사할 수 있는 인원수도 한국이 최다입니다.


미국 타임지나 영국 BBC에서는 한국에서 확진자가 많은 이유는 진단속도가 빠르기 때문이라고 보도된 적도 있지요.


WHO 아시아-태평양 지부장 로베르토 레반도프스키는 “한국에 코로나 확진자가 많은 것은 정부의 무능 때문이 아니라 타국보다 국민들의 건강을 위해 한치 숨김없이 방역과 의심환자 조사를 철저히 하고 있기 때문이다.”라고 했습니다.


일본이나 중국에서는 발열 및 기침 증상이 나타나면 집에 머물 것을 권장할 뿐, 검사 자체를 해주지 않아 확진자수에 포함되지도 않을뿐더러 하루에 검사할 수 있는 인원수도 매우 제한적입니다. 외국에서는 확진자들의 동선도 알려주지 않고, 알아서 살아남아야 하는 분위기입니다.

 

 

 


우리나라는 신천지의 밀행으로 인해 숨겨져 있던 코로나 확진자 및 사망자가 갑자기 수면위로 쏟아져 나오는 상태에서도 이를 감당해내고 있습니다.


하지만 확진자가 계속해서 나타나고 있고, 유증상자들도 많아진 상태인지라 선별진료소에 사람이 너무 많이 몰려서 검사를 받는 것이 버거워진 것은 사실입니다.


이를 보완하고자 임신진단키트처럼 코로나 자가진단키트를 이용하여 10분 만에 집에서도 코로나19 감염여부를 확인해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콧물이나 가래를 통해 감염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간편키트와 혈액을 뽑아 검사하는 키트가 있습니다.


 

 


코로나19는 매우 경미한 증상에서도 전염력이 막강하므로 이 시기를 잡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코로나 자가진단키트는 감기인지 코로나인지 구분이 되지 않을 정도의 초기 증상에서 유용하다고 하는데요.


아쉬운 점은 정확도입니다. 정확도가 85%입니다.


양성인 환자가 음성으로 착각할 수도 있고, 음성인 환자가 양성으로 판별될 수도 있어 혼란이 예상되기는 합니다.


이런 경우는 1번의 검사로 마칠 것이 아니라 시간을 두고 2~3번 반복해서 검사를 해보면 정확도가 좀 더 높아지겠지요.


 

 


현재 국가에서 무료로 검사해주는 방식도 완벽한 100%는 아니긴 합니다. 대신 정황 상 코로나 환자로 강력히 의심될 경우는 2번, 3번 반복해서 검사를 실시합니다.


코로나19 자가진단키트가 이제 막 개발된 상태이므로 이를 보완한다면 정확도는 높아질 것으로 봅니다. 뭐든 처음부터 완벽할 수는 없으니까요. 오래지 않아 정확도 99% 이상의 진단키트가 배포될 것 같습니다.


만약 85% 키트라도 사용할 수 있게 된다면 일단은 맹신은 금물이라는 것을 알고는 있어야겠습니다.


 

 

 

의심 증상이 지속되는데 음성이라면 스스로 자가격리를 멈추지 않고, 재진단을 해보면서 추이를 살피는 것이 좋겠습니다.


무증상 상태일 때 양성으로 나오면 3~4일 더 지켜보면서 호흡기 증상이 드러나는 지를 관찰해보고, 재검사를 시도해보아야지요.


양성인 상태에서 발열 및 기침을 동반하게 되었을 때 1339번으로 전화를 해보거나 선별진료소를 찾아 문의를 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음성인데 거짓 양성 판정으로 인해 선별진료소를 찾게 된다면..
실제 양성인 환자들과 섞이면서 진짜 양성으로 바뀔 수도 있습니다.
심지어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오류로 인한 인원수도 무시할 순 없습니다.


선진 국민의식은 검사키트에도 적용되네요.
간이 키트가 나왔다는 것만으로도 희소식이니 정확도는 점차 높아지리라 기대합니다.


코로팜에서 코로나 치료제도 거의 개발되어 임상 실험 시작 단계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집에서 할 수 있는 검사키트도 중요하지만 감기나 독감 치료처럼 빨리 나을 수 있게 해주는 치료약이 더 절실하긴 하지요.


 

 

 

 

코로나19 치료제 역시 우리나라에서 가장 먼저 개발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우리나라는 이번 신천지 환자 폭증 사태만 잡을 수 있으면 어지간한 질병은 거의 다스릴 수 있는 경험치가 쌓일 것 같은데요.


어쩌면 한 달 뒤쯤 우리나라는 잠잠해지는 반면 다른 나라에서는 집계조차 안 되는 원인불명 호흡기관련 사망자가 폭증하게 될 지도 모릅니다.


 

 

 

그때 가서는 우리나라에게 방역 메뉴얼 주세요, 치료약 좀 주세요, 자가진단키트도 주세요, 마스크까지 같이 주세요~ 하면서 발악하게 될 지도.


앞으로는 우리나라 의학 산업이 반도체를 뛰어넘게 될 수도 있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