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축사지붕 태양광 설치비용, 태양광100kw수익

 

 


태양광사업이라고 하면 보통 전답이나 야지에 설치하는 것을 떠올리는데요.
하나하나 따져보면 건물에 설치했을 때 더 큰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축사 지붕이나 공장 지붕에 설치하는 편입니다.


전답이나 야지에 태양광을 설치하는 것보다는 축사 지붕, 공장이나 상가 지붕 등 건물에 설치 시 높은 가중치를 적용받기 때문입니다.


초기 설치비용을 따져보았을 때도 이미 지어진 축사 위 태양광을 설치하게 되면 토목공사 비용이 추가로 들지 않는 점도 장점이 됩니다.

 

 

 

 

축사지붕 태양광 설치비는 얼마인가요?


축사위 태양광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면적당 태양광 설치 용량이 어느 정도인지를 파악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태양광 설치 용량(Kw)은 ​평수의 80% 정도입니다.


예를 들어 축사가 100평이라면 100평 × 80% = 80Kw가 설치 가능한 태양광 용량이라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물론 이 수치는 간단하게 개략적으로 알아볼 수 있는 수치로써, 축사의 방향 및 구조에 따라 설치 가능 용량에 차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축사 지붕에 설치할 때는 슬라브 건물에 설치하는 것보다는 설치비가 5% ~ 10% 정도 더 듭니다. 왜냐하면 태양광 설치를 위한 보강 기둥이 더 들어가기 때문인데요.

 

 

 


축사 건물 자체가 얼마나 튼튼하게 설계되고, 시공되었는지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보통 축사에 태양광을 설치할 때는 추가로 보강 기둥을 세우는 편입니다.


따라서 축사 태양광 설치비는 Kw당 140만 원 정도가 들게 됩니다.
슬라브 형태로 된 건물은 Kw당 130만 원 정도가 일반적인데요.
축사는 보강 기둥이 추가되는데다 작업 난이도 역시 높은 편이므로 설치비가 높게 책정됩니다.


만약 100평의 축사에 대략 80Kw 정도를 설치한다고 했을 경우엔 설치비가 1억 원 정도 든다고 보시면 됩니다.

 

 

 

축사 태양광 월 수익은 얼마 정도?


앞서 축사 태양광 설치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렇다면 투자대비 월 수익은 어느 정도가 나오게 될까요?


태양광은 일조량에 따라 월 수익에 차이가 생기게 됩니다.
축사의 위치가 굉장히 중요한데요.


축사 주위에 높은 산이 있어 몇 시간 동안 그늘이 진다면 당연히 전기 발전량이 감소하게 되므로 월 수익도 그만큼 낮아지게 됩니다.
주변에 건물 그림자가 드리워져도 마찬가지로 수익이 낮아집니다.

 

 

 


또 하나, 축사의 방향도 무척 중요합니다.
태양광으로 수익이 가장 잘 나는 위치는 그늘지지 않으면서도 정남향 또는 정남향에서 서쪽으로 20도 이내의 각도를 바라보는 곳입니다.


축사의 방향이 어느 방향이냐에 따라 태양광 전기 발전량에 차이가 생기게 됩니다.
그 외에도 태양광 전기 발전량은 다양한 변수에 의해 차이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보편적인 축사 지붕 태양광 월수익은 Kw당 월 16,000원 ~ 18,000원 정도가 발생합니다.
여기에 정부지원제도를 더하면 Kw당 월 22,000원까지도 수익이 올라갑니다.
정부지원제도는 잠시 후 자세하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축사지붕 태양광 설치비용, 태양광100kw수익

 

 

태양광 수익 계산법

태양광 발전의 수익을 알아보려면 가중치와 수익 계산법을 알아야 하는데요.


태양광 수익 = (SMP + REC × 가중치) × 발전량(Kw)


SMP와 REC, 가중치 등 생소한 용어들이 등장하지만 대략 이런 것이 있다는 정도로만 이해하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너무 깊게 들어가면 너무 어려우니까요.

2019년 10월을 기준으로 SMP는 약 93원 정도(10월 2일 현재 92.86원)입니다.
REC는 약 55원 정도(10월 1일 현재 54.898원)입니다.


 


가중치는 설치 장소에 따라 달라집니다.


야지는 0.7이 적용되고, 일반부지는 규모에 따라 0.7, 1.0, 1.2가 적용됩니다.
축사를 포함한 건축물은 가중치를 1.5로 적용받습니다.
건축물 지붕에 설치한 태양광의 수익이 더 높은 이유는 바로 이 가중치 때문입니다.


위의 SMP와 REC 수치를 가중치별로 계산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SMP + REC × 가중치) × 발전량(Kw) = 태양광 수익

야지 수익 -> 가중치 0.7 = 93 + 55 × 0.7 = 131.5원


일반부지 수익 -> 가중치 1.0 = 93 + 55 × 1.0 = 148.0원
일반부지 수익 -> 가중치 1.2 = 93 + 55 × 1.2 = 159.0원


건물지붕 수익 -> 가중치 1.5 = 93 + 55 × 1.5 = 175.5원


계산을 해보니 가중치가 0.7인 야지에 태양광을 설치하면 Kw당 131.5원의 수익이 생깁니다.
하지만 축사는 가중치가 1.5이므로 Kw당 175.5원의 수익이 발생합니다.


태양광은 동일한 용량이 발전된다고 하더라도 축사나 공장 지붕 등 건축물에 적용되는 가중치 때문에 더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정부지원제도는 어떤 것이 있나?


태양광을 설치할 때 정부지원제도를 잘 활용하게 되면 좀 더 높은 수익을 챙길 수 있습니다.
“한국형 FIT 제도”인데요. 농축산어업인에게 주어지는 정부지원제도 중 하나입니다.


축사를 운영하신다면 두말없이 축산인이겠지요.


축산인의 신분으로 축사 지붕에 태양광을 설치한다면,
건물당 100Kw까지 한국형 FIT 제도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2019년 10월 현재로 Kw당 약 220원 정도를 받을 수 있는데요.


앞서 건축물 지붕에 적용되는 가중치 1.5로 받을 수 있었던 175.5원보다 25% 더 높은 수익을 가져가는 셈입니다.

대략 월 평균 Kw당 24,400원의 수익이 발생한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태양광 80Kw를 설치했다면 월 평균 195만 원의 수익이 발생하게 됩니다.
태양광100kw수익은 월 평균 240만 원의 수익이 나오겠지요.

 

 


 

여유자금이 없어도 태양광 설치가 가능한가요?


태양광 설치는 보통 은행 대출을 받아 설치하는 편입니다.
태양광발전은 한전과 20년 장기계약을 하게 되고,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수입이 보장되므로 축사 건물주의 신용과 무관하게 바로 은행에서 대출을 해줍니다.

​100평 축사에 80Kw 규모의 태양광을 설치한다고 가정했을 때
공사비는 약 1억 원이 소요되고, 한국형 FIT 제도를 적용받아 월 195만원의 수익이 발생하게 된다면 5년 이내 대출금을 모두 상환할 수 있습니다.


태양광 발전사업은 20년 장기계약이므로 초기 5년 간 태양광 수익으로 대출금을 상환하게 되고, 이후 15년 동안은 월 195만원의 수입이 생기는 사업입니다.

 

 

 


여유 자금이 없어도 시작할 수 있는 수익성 사업이므로 축사를 가지고 계신 분들이라면 고려해볼만 한 괜찮은 사업입니다.


태양광 업체는 많기 때문에 적어도 서너 곳에서 견적을 받아보시고, 설명도 들어보시면서 비교를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설치방법에 따라 공사비가 다르게 책정될 수도 있고, 사용되는 자재에 따라서도 설치비가 달라지므로 비교견적은 필수입니다.


공사비가 저렴해져야 원금 상환 기간이 단축되므로 꽤 신중하게 생각해볼 문제이지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