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가정용 태양광 설치비용 얼마 정도? 주택용 태양광 설치

 


갈수록 날씨는 무더워지고, 에어컨 없이 여름을 지낼 수 없게 되었습니다.
가정에서는 전기세를 걱정하지 않을 수가 없지요.
특히나 누진세 때문에 에어컨을 마음껏 틀어둘 수 없어 자린고비의 조기 같은 신세로 전락하기도 하지요.


태양광을 설치하게 되면 전기세 걱정에서 벗어날 수 있으므로 에어컨을 두고 고사지내는 일은 없어집니다.
가정용 또는 주택용으로 태양광을 설치하는 가장 큰 이유는 누진세에 대한 염려를 덜고자 함이지요.


태양광을 통해 생산되는 전기로 겨울이면 전기 난방을, 여름에는 에어컨을 고민하지 않고 작동시킬 수가 있게 됩니다.

 

 


1. 가정용 태양광 설치비용은 얼마?

 


태양광을 설치할 때 사용되는 태양광패널(태양광모듈)이 몇 개인지에 따라 용량이 결정됩니다.
그 용량에 비례하여 설치비용이 증가하지요.


가정용 태양광은 보통 3KW를 설치하게 되는데요.
3KW는 300만 원에서 350만 원선으로 설치가 가능합니다.


태양광에 대해 조금만 더 자세히 알아볼게요.
태양광을 설치할 때 필요한 중요 부품은 3가지가 있습니다.
패널(모듈)과 인버터, 구조물인데요.


패널은 짙은 네이비나 검정색으로 보이는 평평한 판을 말합니다.
인버터는 패널에서 모은 직류전기를 교류로 바꿔주는 장비이지요.

 

 

 


패널과 인버터의 가격에 따라 설치비가 달라집니다.
중국산과 국산의 가격이 다르며, 같은 국산이라고 제조 회사에 따라 제품의 가격이 다르거든요.


아무래도 중국산이 좀 더 저렴하긴 하지만 태양광은 한 번 설치 후 최소 20년, 길게는 30년 이상 사용하게 되므로 잔고장이 없는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더 나을 것 같아요.


중국산이라고 잔고장이 잦은 것은 아닙니다만 아무래도 국내 제품이 중국산에 비해 품질보증은 확실하니까요.


구조물의 내구성도 굉장히 중요한데요.
패널을 20~30년 지탱하고 있어야 하므로 변형이 없고, 강한 재질로 된 구조물을 사용해야 합니다.


매우 저렴한 가격만을 내세우는 태양광 설치업체는 손해보는 일 없도록 저렴한 설치비에 걸맞은 싸구리 철재 구조물을 사용하는 것을 보게 됩니다. 몇 년 못가 녹이 슬기도 하지요.


태양광 구조물은 녹이 슬지 않는 재질, 휘어짐 없이 튼튼한 재질로 만들어야 합니다.
비나 눈, 바람, 심지어 태풍을 견뎌야 하는 실외에 설치하는 장치이므로 녹이 슬지 않는 아연도금강으로 만든 구조물을 사용해야 합니다.


태양광 설치비용은 패널과 인버터가 국산인지, 제조 회사는 어디인지, 품질보증 기간 및 구조물이 아연도금강인지에 따라 가격 차이가 발생합니다.

 

 

 


2. 태양광 설치를 무료로 할 수 있어요


태양광 발전 사업은 현 정부에서 신재생 에너지 보급 사업의 일환입니다.
태양광 보급을 대폭 지원하고 있으므로 내 돈 들이지 않고 설치를 할 수가 있답니다.


일부 지자체에서 태양광 설치비를 지원해주기도 하므로 이런 혜택을 가져간다면 별 부담없이 설치가 가능합니다.


지원금의 규모는 복잡한 규정에 따라 결정되므로 얼마라고 단정 지을 수는 없어요.
태양광의 종류는 주택용 외에 PPA, FIT, RPS 등 다양하게 있으며 지원금에 차이가 있습니다.


3KW 주택용은 농협에서 설치비 전액을 대출받을 수 있는데요.
20년 상환을 조건으로 최저금리 연 4.9%로 신용대출을 해줍니다.
태양광을 설치해서 전기료가 모이게 되면 그 돈으로 대출금을 갚아나가는 방식입니다.


대출을 받아 설치하는 것이 부담스럽게 보일 수는 있지만 태양광으로 벌어들인 수익으로 갚아나가는 방식이므로 큰 부담은 없습니다.
다만 이자가 나가기 때문에 목돈이 있는 분들이라면 대출을 받지 않는 것이 더 낫긴 하지요.


주택용뿐만 아니라 소규모, 중규모 태양광 역시 정부지원을 받을 수 있고, 장기저리 융자, 20년 신용대출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역시 태양광으로 발생한 수익으로 상환하게 됩니다.

 

 

 

 


3. 가중치에 따라 수익금이 달라집니다.


가중치는 가정용 3KW에는 해당되지 않는 항목이긴 합니다.


가정용 태양광은 주택에서 발전된 전기를 누적해서 모아두었다가 전력 소모량이 많은 계절에 몰아서 사용할 수 있는 형식으로 한전에 되팔지는 못합니다.


봄과 가을에 모아둔 전기를 여름과 겨울에 소모하므로 누진세를 낮출 수 있는 방식으로써 전기료는 기본료만 내는 정도이지요.


가정용이 아닌 그 이상의 규모를 설치하게 되면 발전된 전기를 한전에 되팔 수 있습니다.
한전에서는 꽤 복잡한 계산식을 적용하여 돈으로 돌려줍니다.
계산식을 알고자 한다면 가중치에 대해 이해하고 있어야 하는데요.


태양광 설치유형에 따른 가중치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가중치가 높은 유형과 낮은 유형이 있는데요.
일반부지라도 100KW를 기준으로 가중치가 1.0, 1.2로 달라집니다.
3,000KW가 넘을 시엔 가중치가 0.7로 낮아지지요. 이 수치는 임야에도 똑같이 적용됩니다.


건축물에 설치될 때는 가중치가 높게 책정됩니다. 어지간한 규모는 1.5의 가중치가 적용되지요. 3,000KW가 초과될 시에는 1.0으로 가중치가 낮아집니다.


그리고 한국형 FIT라는 2022년까지만 신청 가능한 한시적 제도가 있습니다.

 

 

 

 

가중치라는 것은 어떤 역할을 하기에 수익에 영향을 주는 것일까요?
발전량을 금액으로 환산할 때 사용되는 수치로 가중치가 이용되며, 높을수록 유리합니다.


발전량을 금액으로 환산하는 공식입니다.


Kw당 발전금액 = SMP + REC * 가중치


2019. 9. 27일 기준으로 SMP(원/Kwh)는 대략 80원, REC는 60원 정도입니다.
100Kw를 생산하는 경우 (80 + 60 * 가중치) * 100kw로 계산해볼 수 있습니다.


가중치가 0.7이라면 Kw당 12,200원을 받게 되고, 가중치가 1.0일때는 14,000원, 가중치가 1.2면 15,200원, 가중치가 1.5일 경우엔 17,000원을 받게 됩니다.


가중치 1.0을 기준으로 한다면 0.7은 12.9% 낮은 금액을 받게 되고, 1.2는 8.6% 높은 금액을 받으며, 가중치가 1.5가 되면 21.4% 높은 금액을 받게 됩니다.


요약해보면 100kw를 임야에 설치할 경우 Kw당 12,200원(가중치 0.7)을 받습니다.
일반부지에 설치할 경우는 14,000원(가중치 1.0) 또는 15,200(가중치 1.2)원을 받습니다.
건물에 설치한다면 Kw당 17,000원(가중치 1.5)을 받게 됩니다.

 

 

 

 

투자용으로 태양광 설치를 고민하고 있다면 건물의 가중치가 가장 높습니다. 건물을 소유하고 있다면 건물에 태양광을 설치하는 것이 가장 이득이지요.


일반부지를 소유한 경우는 건물보다는 수익이 조금 낮습니다.
일반부지에 태양광을 설치하고자 한다면 300Kw를 설치 시 이를 하나로 묶게 되면 가중치가 1.0이되고, 100Kw 단위로 분리해서 설치하면 가중치를 1.2로 받을 수 있으니 이런 점은 알아두시는 것이 유리하지요.


이 외에도 한국형 FIT 제도를 이용한다면 동일 설치 용량 대비 더 많은 수익을 올릴 수 있으니 이러한 사항도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4. 다른 형태의 태양광 설치비용은?


앞서 3Kw 가정용 설치비는 300만원 ~ 350만원 정도로 알려드렸습니다.
주택용은 작업이 간단하기 때문에 Kw당 100만원에서 120만원 정도가 설치비로 책정되지요.


하지만 설치 난이도가 높고, 자재가 많이 들어가면서 공사기간이 길어지는 설치형태는 kw 당 설치비용이 올라갑니다.


건물 옥상이라도 평평한 곳은 저렴하고, 경사진 옥상은 설치비가 다소 비싸지는 편입니다.
야지도 마찬가지로 평평한 곳에 설치하는 것보다 경사진 야지의 설치비가 좀 더 비싸집니다.


버섯재배사 및 축사의 경우는 야지가 아닌 건물에 해당하므로 가중치가 높아진다는 장점이 있지만 지붕과 기둥이 약하고, 보강작업이 추가로 필요하며, 설치 시간도 길어져 공사비가 올라갑니다.

 

 

 

태양광 설치비용은 건물의 방향과도 연관이 있습니다.
지붕이 남북방향으로 되어 있는 건물은 기본 설치 외에 다른 자재가 필요하지 않고, 작업도 쉽게 끝나는 편입니다.


반면 지붕이 동서방향일때는 방향을 맞추기 위한 자재가 추가로 들어가며 작업 난이도도 높아집니다. 따라서 동서방향으로 된 건물은 남북방향에 비해 설치비가 비싸집니다.


이상 태양광 설치비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살펴보았는데요.
설치 환경에 따라 공사비가 달라지다보니 고객들은 어느 정도의 공사비가 적정 금액인지를 알 수가 없습니다.


개략적인 공사비를 정리해보면,
난이도가 낮은 경우 Kw당 130~140만원 정도이고, 난이도가 높은 경우 Kw당 140~150만원 정도입니다.

 

 

 

가끔 일부 업체에서 공사비를 Kw당 200만원까지 부르는 경우를 본 적이 있는데요.
이 정도는 좀 과하지 않나 싶습니다.


큰 마진을 남기지 않고 착한 가격으로 시공을 하는 곳이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간혹 너무 과한 이득을 남기면서 설치를 하는 곳도 있으므로 반드시 여러 업체에서 설치비용 견적을 받아보시고, 사용되는 자재들까지도 꼼꼼히 살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댓글